시네마테크KOFA

영화가 있는 곳, 영화를 만나는 곳, 영화가 당신을 기다리는 곳

현재/예정 프로그램

4월 프로그래머의 초이스

기간: 2025.04.12.토 ~ 04.23.수 |장소: 시네마테크KOFA 2관

4월 프로그래머의 초이스 대표 이미지

도쿄 시부야의 공공시설 청소부인 히라야마는 헌책방에서 구입한 문고판 도서를 자기 전 틈틈이 읽고, 일터로 가는 차 안에서 카세트테이프로 올드 팝을 듣는다. 그는 빵과 우유로 간단하게 점심을 해결하며, 나무 사이로 비치는 햇살을 필름 카메라로 담고, 인화된 사진을 한 장 한 장 박스에 담아 간직한다. 시의 버스 운전사인 패터슨은 버스를 운전하며 소도시의 풍경과 사람들을 관찰하고, 작은 노트에 시를 쓴다. 일이 끝난 후 집에 돌아와 아내와 함께 식사하고, 개를 산책시키는 길에 바에 들러 맥주 한 잔을 마시고 돌아온다. 

4월 프로그래머의 초이스로 지루한 일상을 온전히 살아가며 책을 읽는 '호모 부커스(Homo Bookers)'의 이야기를 담은 두 편의 영화를 선정하였다. 빔 벤더스의 <퍼펙트 데이즈>(2024)와 짐 자무쉬의 <패터슨>(2016)은 반복적이며 단순한 일상 속에서 빛나는 아름다움을 포착하며 '지금'을 '지금'으로 받아들이는 히라야마와 패터슨을 보여준다. 4월 23일 책의 날을 맞이하여 히라야마처럼 헌책방에서 책 한 권을 구입하거나 패터슨처럼 노트에 시를 써보거나, 봄날의 햇살을 카메라로 (휴대폰 카메라라도) 담아 보는 하루를 보내면 어떨까? 

  • 퍼펙트 데이즈
    빔 벤더스 2023년 124분 D-Cinema
  • 패터슨
    짐 자무쉬 2016년 118분 D-Cinem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