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가 있는 곳, 영화를 만나는 곳, 영화가 당신을 기다리는 곳
사랑은 비를 타고
Singin' in The Rain
무명 코미디언인 돈과 코스모는 헐리우드에서 스턴트맨 역을 따내게 되고, 당시 최고의 인기를 누리던 여배우 리나를 만나 스타로 급부상한다. 하지만 행복한 시절도 잠시 유성영화가 도입되면서 형편없는 목소리를 지닌 리나는 곤경에 처하게 되고, 대안으로 우연히 만난 캐시가 그녀의 더빙 대역을 맡게 된다.
뮤지컬 영화를 이야기할 때 <사랑은 비를 타고>를 빼놓고는 이야기할 수 있을까. 특히, 진 켈리가 우산을 들고 비를 맞으며 'Singing in The Rain'을 부르는 장면은 할리우드 영화 역사에서 가장 유명한 장면 중 하나일 것이다. 무성영화에서 유성영화로의 전환기인 1920년대를 배경으로 한 이 영화는 텔레비전의 확산 등 변화된 미디어 환경으로 할리우드가 고전을 면치 못하던 1950년대에 제작되었다. 영화는 단순히 할리우드 영화계를 묘사하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한 시대가 저물고 다음 시대를 맞이해야만 하는 상황에 처한 영화 그 자체에 대한 향수와 애정을 듬뿍 담고 있다.
<사랑은 비를 타고>은 훗날 숱한 영화에서 패러디 혹은 오마주되었는데, 특히 <라라랜드>에서 미아가 아르바이트하는 스튜디오 내부의 풍경이나 세바스찬이 가로등을 빙글빙글 도는 장면 등에서 누구나 쉽게 이 영화를 떠올리게 될 것이다.
2017.04.01.토 14:00 시네마테크KOFA 1관
2017.04.06.목 16:30 시네마테크KOFA 1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