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가 있는 곳, 영화를 만나는 곳, 영화가 당신을 기다리는 곳
헬로 돌리
Hello, Dolly!
1980년 뉴욕, 소문난 중매쟁이 돌리는 자신의 고객이자 구두쇠 반더겔더를 만나기 위해 욘커스로 향한다. 한편, 화가인 앰브로스는 반더겔더의 조카 에멘가드와 결혼하고자 하지만, 반더겔더의 반대에 부딪힌다. 반더겔더는 돌리에게 에멘가드를 뉴욕으로 데리고 갈 것을 부탁하고, 자신 또한 돌리가 소개한 이렌에게 청혼하기 위해 뉴욕으로 향한다. 은근히 반더겔더를 마음에 두게 된 돌리는 그의 마음을 돌리기 위해 작전을 세운다.
이 영화를 통해 바브라 스트라이샌드는 제27회 골든 글로브에서 여우주연상을 차지했고, 영화는 제42회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미술, 음악, 음향상을 받았다. 헐리우드에서 뮤지컬 영화 장르가 이미 쇠락한 1960년대 후반에 제작된 이 영화는 바브라 스트라이샌드의 가창력과 진 켈리의 춤 솜씨, 그리고 화려한 의상과 웅장한 군무로 뮤지컬 영화의 영광을 재현하고자 하는 시도가 엿보이는 작품이다. 욘커스에서 뉴욕으로 가는 기차를 타는 시퀀스와 바브라 스트라이샌드의 솔로 곡에서 루이 암스트롱과의 듀엣으로 연결되는 시퀀스는 뮤지컬 영화의 옛 영광을 충분히 살릴 만큼 매력적이다.
참고로 애니메이션 <월-E>(앤드류 스탠튼, 2008년)에서 쓰레기더미만 남은 지구에 홀로 남겨진 주인공 월-E가 수없이 돌려 보는 영화가 바로 이 영화, <헬로 돌리>이다.
2017.04.06.목 19:00 시네마테크KOFA 1관
2017.04.12.수 16:30 시네마테크KOFA 1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