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가 있는 곳, 영화를 만나는 곳, 영화가 당신을 기다리는 곳
영화와 남성: 영화로 보는 한국사회와 남성
기간: 2018.01.02.화 ~ 01.11.목
장소: 시네마테크KOFA1월 시네마테크KOFA ‘영화와 남성: 영화로 보는 한국사회와 남성’에서는 한국영상자료원 한국영화사연구소가 해외의 한국영화 및 한국문화 팬들을 위해 해외 배포용으로 제작한 DVD 시리즈 ‘영화와 남성’에 수록된 작품들과 이런저런 이유로 수록되지 못했던 작품들을 상영한다.
2012년 ‘여성’이라는 키워드에서 출발한 이 기획은 2013년 ‘가족’을 경유해 2017년 ‘남성’으로 마무리되고 있다. 그리고 그간의 프로젝트는 근대적 경제주체로서의 가족 그리고 그 안에서 오랜 시간 동안 성별로 다른 역할을 부여 받은 여성과 남성이 우리 영화 속에서 어떻게 재현되고 있으며, 그 재현 양식이 사회 변화와 함께 어떻게 변화하였는지를 살피는 거대 프로젝트와도 같다.
<현해탄은 알고 있다>와 <인간 사표를 써라> 그리고 <8월의 크리스마스>, <똥파리> 등, 1960년대부터 1990년대, 2000년대까지의 작품들을 상영하는 이번 프로그램은 ‘강인한 아버지’라는 전형적인 이미지에서 학도병, 액션스타, 지식인, 바보, 폭력배 등 식민지 시대와 전쟁, 산업화와 민주화를 겪으며 다양하게 변화한 한국 남성들을 만나볼 수 있을 것이다.
* ‘영화와 남성: 영화로 보는 한국사회와 남성’에 수록된 해설책자에는 개별 작품들에 대한 풍부한 해석이 실려 있습니다. 해설책자는 한국영상자료원 영상도서관에서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ㅇ 기간: 2018.1.02.(화) ~ 1.11.(목)
ㅇ 장소: 시네마테크KOFA 1, 2관
상영작
캘린더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