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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프로그램

각각의 영화사: 장손 x 미망

기간: 2025.02.21.금 ~ 03.01.토 |장소: 시네마테크KOFA 2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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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각의 영화사: 장손 x 미망 대표 이미지

각 영화는 독립적인 세계를 구축하는 동시에, 과거 영화들의 이미지와 내러티브를 계승하고 변주하며 영화사 속에서 고유한 의미를 만들어낸다. 유명한 철학자의 논의를 빌리지 않더라도, 한 영화가 다른 영화들과 맺는 연속적인 관계를 살펴보고, 그 계보를 탐색하는 일은 영화 감상의 중요한 즐거움 중 하나다.

이번 기획전은 작년에 개봉한  <장손>과 <미망>을 중심으로 꾸려졌다. 두 작품은 장편 데뷔작임에도 불구하고 평단과 관객의 고른 지지를 받았으며, 한국 영화의 다양한 흔적을 발견할 수 있는 작품들이다.

<장손>은 이미지의 스펙터클과 대구에서 두부 공장을 가업으로 삼고 있는 삼대(三代)를 중심으로 한국사회의 첨예한 갈등들을 드러내고 봉합하려는 야심찬 주제를 다루면서, 임권택·이두용 감독 등의 작품을 떠올리게 한다. 오정민 감독은 앞선 감독들의 영향을 숨기지 않으며, 그만의 독자적인 세계를 구축하려는 시도를 명확히 드러낸다. <미망>은 영화 속 <미망인>의 등장보다도, 변화하는 서울의 풍경 속에서 사라진 것과 여전히 남아 있는 것들을 외부자의 시선으로 담아내는 점이 중요하다. 이번 기획전에서는 <미망인>을 포함해 <미망>의 공간적 감각과 연결되는 작품들을 함께 상영한다. 부대행사 또한 과거 영화의 변용과 활용, 그 속에서 구축한 세계를 탐구해보고자 한다.


[관객과의 대화]

→ 3월 1일(토) 12:30 <미망> 상영 후 김태양 감독, 문주화 영화평론가
→ 3월 1일(토) 16:00 <장손> 상영 후 오정민 감독, 금동현 영화사연구자/오오극장 매거진 《삼삼오오》편집장

미망

  • 미망
    김태양 2023년 92분 D-Cinema
  • 미망인(4K)
    박남옥 1955년 75분 D-Cinema(4K)
  • 마부
    강대진 1961년 97분 D-Cinema
  • 서울의 휴일(35mm)
    이용민 1956년 90분 35mm

장손

  • 장손
    오정민 2023년 121분 D-Cinema
  • 학생부군신위(35mm)
    박철수 1996년 118분 35mm
  • 축제(4K)
    임권택 1996년 107분 D-Cinema(4K)
  • 장남(4K)
    이두용 1984년 115분 D-Cinema(4K)